연구보고서

search
~
Total.
1,546
  • Trade Brief 닭고기 가공육(유망품목 AI리포트)
    가정 간편식(HMR) 수요 및 한류의 영향으로 한국산 닭 가슴살 및 삼계탕 제품이 큰 인기를 끌었다. 2020년 우리나라의 닭고기 가공육 수출액은 2,100만 달러를 기록하며 사상 최고치를 달성하였다(전년 대비 59.5% 증가). AI 기술을 활용해 조사한 결과 가장 유망한 닭고기 가공육 수출국은 ‘홍콩’으로 나타났다. 홍콩에서의 한류 스타를 통한 디지털 마케팅은 우리나라 식품 수출의 대표적인 모범 사례로 평가된다.

    2021-02-16 1,724

    전보희
  • 무역구조/경쟁력/전략 글로벌 구독경제 현황과 우리 기업의 비즈니스 전략
    코로나19로 비대면 경제가 커지면서, 구독경제가 유망 비즈니스 모델로 부상하고 있다. 소유보다는 효용을 중시하는 소비 트렌드와 클라우드, 빅데이터 등 디지털 기술 발달에 힘입어, 구독경제 시장범위는 생필품에서 나아가 콘텐츠, 소프트웨어, 가전, 자동차, 기업간 거래(B2B) 등으로 확장되고 있다. 이에 우리 기업들도 비즈니스 전략 변화 등을 통해 구독경제 부상에 적극적인 대처가 요구된다.

    2021-02-08 2,669

    심혜정
  • 무역동향 4차 산업혁명 시대, 제조업 기술혁신과 리쇼어링
    글로벌 기업, 제조혁신이 리쇼어링을 유도하는 선순환
    - 기술혁신 지표 높은 미국, 일본, 독일 등은 그만큼 리쇼어링 사례도 많아 -
    - 기술수준 높을수록 리쇼어링의 고용효과도 커…국내 제조공정 혁신 지원 절실 -

    2021-02-05 2,593

    강내영, 강성은, 도원빈
  • Trade Brief 소스류(유망품목 AI리포트)
    한류 및 코로나19로 인한 홈쿡 트렌드로 인해 한국식 소스류의 수출이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AI 기술을 이용해 조사한 결과 한국산 소스류 수출 유망시장으로 중국이 지목되었다. 세계적으로 한국식 소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K소스 브랜드 강화 및 적절한 현지화를 통해 수출경쟁력을 확보해 나가야 한다.

    2021-02-04 1,759

    박가현
  • 무역동향 소재·부품 교역 동향 및 우리나라 경쟁력 현황
    (성과) 소재·부품 수출 비중 50% 돌파하며 우리나라 수출 및 무역수지 확대에 기여
    (한계) 반도체 외 품목의 수출경쟁력 부진, 대중국 경쟁력 약화, 일부 품목의 높은 대일의존도

    2021-02-03 2,210

    이유진, 도원빈
  • 무역동향 신성장 산업의 선두주자, 전기차의 수출 동향과 시사점
    코로나19로 인한 경기 침체로 2020년 세계 자동차 판매는 약 14%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지만, 전기차는 오히려 판매가 급증하며 새로운 성장의 모멘텀을 확보한 것으로 평가된다. 코로나19 이후 전기차 시장의 성장 속도는 지역에 따라 차별화되고 있는데, 특히 환경에 대한 인식과 규제 수준이 높은 유럽에서 큰 폭의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지난해 우리나라 전체 자동차 수출에서 유럽이 차지하는 비중은 20.4%였으나 친환경차 수출에서 유럽이 차지하는 비중은 68.0%로 나타나 유럽이 친환경차의 최대 수출시장으로 부상했다.

    2021-01-29 2,794

    김경훈
  • Trade Brief 스킨케어제품(유망품목 AI 리포트)
    코로나19 영향으로 피부 트러블 케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스킨케어 제품 수출이 호조세를 이어가고 있다. 2020년 우리나라의 스킨케어제품 수출은 전년 대비 15.9% 증가한 57억 달러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코로나19 영향으로 마스크 착용이 장기화되고 외출이 어려워지면서 피부 트러블 케어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도가 높아졌고, 동시에 집에서 셀프케어 하는 트렌드가 확산되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2021-01-26 2,495

    강성은
  • 해외시장/마케팅 중국의 디지털 마케팅 유형과 우리기업의 활용전략
    중국 비즈니스 패러다임이 빠르게 모바일로 전환되고 Z세대 등 젊은 소비자 중심의 언택트 소비가 확산되면서 우리 기업들도 맞춤형 디지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야 시점이다. 해외 플랫폼 진입 규제 덕분에 급성정한 중국의 디지털 플랫폼은 크게 ①사회관계망서비스(SNS)형 ②동영상 ③전자상거래 ④검색엔진·언론매체 등 4가지 유형으로 구분되며 이들은 각각 콘텐츠 마케팅, 라이브 방송, 웹 마케팅, 소셜미디어 운영, 왕홍 마케팅 등 5가지 방식으로 디지털 마케팅에 활용되고 있다. 대중국 디지털 마케팅을 시행하는 우리 중소기업은 △타깃그룹별 마케팅, △신중한 MCN업체 선정, △왕홍에 대한 의존도 감소, △알고리즘 적용, △인상적인 ‘별명’ 홍보 등 활용전략을 면밀히 검토하여 기업의 목표에 알맞은 전략을 조기에 수립할 필요가 있다.

    2021-01-26 3,856

    박소영
  • Trade Brief CES 2021, 생활밀착형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팬데믹 시대 혁신 트렌드로 확인
    코로나로 인해 2021년도 CES가 전면 온라인으로 개최된 가운데, 팬데믹 시대를 반영한 건강(Health), 가정(Home), 친환경(Eco) 관련 제품이 강세를 보임. 이번 CES는 전체 참가규모가 50%가량 감소하였으나, 한국 기업은 참가 규모에서 전년도와 비슷한 수준을 유지했고, 100여개의 제품이 주최측에서 선정하는 혁신상을 수상하며 디지털 혁신과 소비자의 트렌드 변화에 적극 부합하고 있음이 확인됨

    2021-01-25 1,911

    조성대, 박가현
  • Trade Brief 미국 신행정부 출범과 대미 수출 5대 유망분야
    미국 신행정부 출범 이후 신재생에너지, 전기차, 바이오헬스, 디지털 전환, 홈리빙 등 5대 유망분야에 대한 대미 수출 확대가 기대된다.

    2021-01-22 2,542

    정혜선
  • 무역구조/경쟁력/전략 코로나19 시대의 글로벌 스타트업 투자 동향 및 시사점
    글로벌 스타트업 투자, 선진국·후기단계 위주로 변화

    - 코로나19 이후 투자 시 안정성 최우선 고려…투자 절반 이상이 북미(50.5%)로 몰려 이익실현 가능성 높은 후기단계 투자비중도 전년대비 4.9%p 증가해 68.9% -

    2021-01-14 3,857

    유서경
  • Trade Brief 김치(유망품목 AI 리포트)
    2020년(1~10월) 우리나라의 김치 수출은 1억 1천만 달러를 넘어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코로나19 확산으로 면역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고 건강식품 소비가 꾸준히 증가하면서 김치 소비가 급격하게 늘어난 것으로 보인다. 전세계 58개국을 대상으로 AI기술을 활용해 9개 지표를 평가한 결과, 김치 수출지로는 일본이 가장 유망한 것으로 나타났다.

    2021-01-05 2,817

    조의윤
  • 무역동향 중견기업, 코로나19 속 기술력으로 수출파고 넘다
    기술력 앞세운 중견기업, 신산업 수출에서 두각
    - 작년 10월까지 국내 신산업 수출의 21.7% 담당…
    평균 수출국 수도 10.5개국으로 수출기업 전체 평균(3.8개국)의 2.7배 -

    2020-12-31 2,814

    정혜선 최용민 김낙훈
  • 해외시장/마케팅 코로나19 시대, 새로운 마케팅 무기: 제품에 디지털(digital)을 입혀라!
    최근 해외시장을 넓이고 있는 중소 제조기업들은 정보통신, 사물인테넛(IoT), 인공지능(AI) 등 디지털 변혁 기술을 활용해 제품의 기능성·편의성·활용성을 높이고, 소비자가 원하는 수요를 정확하게 파악해 이에 재빨리 대응하는 등 위기를 기회로 바꾸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헬스케어 분야에서는 스마트폰과 연동한 혈당측정기나 원격 진료시스템 등을 개발하여 팬데믹이 가져온 시장 수요에 대응하고, 가전분야에서는 로봇청소기 등 인간 노동력을 대체할 수 있는 홈-서비스 제품 개발을 통해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미용분야에서는 디지털 마스크팩 등 혁신제품과 비대면 피부측정기 등으로 개인 맞춤형 서비스를 창출하고, 환경·운동분야에서는 사용자의 편의성과 활용성을 높인 제품으로 시장 변화를 선도하는 중이다.

    2020-12-22 4,334

    정귀일
  • 해외시장/마케팅 할랄 소비재 수출시장 현황 및 수출확대 방안
    글로벌 할랄 산업규모는 2019년부터 연평균 6.2%씩 늘어나 2024년에 3.2조 달러에 달할 전망이다. 유망 할랄 수출 시장으로는 이슬람협력기구(OIC) 57개국 중 우리나라의 수출액이 가장 높은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UAE 등이 꼽힌다. ‘수입시장 성장성’, ‘한국 제품 선호도’를 지표로 분석한 결과 인도네시아에서는 가공식품이, 말레이시아에서는 화장품이, UAE에서는 의약품이 할랄 수출 제품으로 가장 유망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가성비를 중시하는 인도네시아는 저렴한 쌀/면류 가공식품을, 건강과 노화 방지 관심이 확대되고 있는 말레이시아는 기능성 스킨케어 화장품을, 프리미엄 제품을 선호하는 UAE는 특허 의약품을 중심으로 공략할 필요가 있다.

    2020-12-16 3,665

    손창우, 조의윤
  • 무역구조/경쟁력/전략 2020 디지털 서비스 수출기업 성공 키워드: 딥 체인지(D.E.E.P. Change)
    코로나19의 장기화가 전 산업에 걸쳐 디지털 전환의 요구를 앞당기면서, 디지털 기반 비즈니스 모델 및 전략의 수립이 중요한 시점이다. 제57회 무역의날 수출의탑 수상기업 중 디지털 기반 비즈니스 모델 및 전략과 혁신 활동이 우수한 서비스 기업 8개사의 수출 성공사례를 분석하여 4가지 성공 키워드 ‘딥 체인지(D.E.E.P. Change)’를 도출하였다. 수출 성공 기업들은 정교한 수요 분석으로 고객의 니즈를 명확하게 타깃(Demand targeting)하면서도, 타기업과의 협동적 파트너십을 기반으로 해외에 진출(Extended enterprise)하거나, 주력 서비스의 기반 기술과 운영 노하우를 응용해 새로운 서비스를 개발(Expertise expansion)했다. 기술 및 가치 전달방식의 혁신으로 플랫폼 내 고객들에게 더 큰 가치를 제공하는 기업(Platform business)도 있었다. 이들의 우수한 수출성과 이면에는 제각기 직면한 과제를 적절한 전략과 민첩한 혁신으로 대응하려는 노력이 있었음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2020-12-11 3,037

    이준명
  • Trade Brief 인스턴트 면류 및 라면(유망품목 AI 리포트)
    코로나 19로‘홈쿡 문화’가 확산되면서 라면 등 인스턴트 면류 수출이 호조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AI가 분석한 인스턴트 면류 및 라면의 수출 유망시장으로 중국이 주목받고 있다.

    2020-12-10 2,588

    유서경
  • 무역동향 우리나라의 산업내무역 현황과 공급망 관리 전략
    한국, 베트남·중국과 산업내무역 의존도 증가…공급망 안정화 필요
    - 최근 7년 간 산업내무역 의존도 베트남 16.8%p, 중국 8.9%p 상승…
    주로 첨단기술의 전자통신 업종에서 한국과 양국간 수출입 확대 -

    2020-12-08 2,241

    강성은
  • 무역구조/경쟁력/전략 해외 시장에서 돌파구를 찾는 중소기업 성공 키워드 T.E.C.H.
    코로나19 확산으로 세계 경제와 무역은 유례없는 위기에 직면하고 있다. 그러나 여러 악조건에도 불구하고 좁은 내수 시장보다는 해외에서 활로를 찾고 있는 중소기업들이 적지 않다. 이러한 중소기업들은 코로나19가 촉발한 다양한 사회적 변화를 발 빠르게 파악하고, 차별화된 제품과 해외 시장 발굴을 통해 위기를 기회로 바꾸고 있다. 본 보고서는 올해 우수한 수출실적을 달성한 중소기업들의 수출 전략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① Technology(기술), ② Environment(친환경), ③ Change (생활패턴 변화), ④ Health(건강) 등 네 가지 성공 키워드를 도출하였다.

    2020-12-07 3,409

    김현수
  • Trade Brief 코로나19 경제위기 극복을 선도하는 한국무역(제57회 무역의날 기념)
    2020년 코로나19로 인한 글로벌 위기 속에서 우리 무역의 성과를 살펴보았다. 우리 주력 수출품목인 반도체의 견조한 성장세를 유지하면서 친환경차, 바이오헬스 등 신성장 품목의 수출이 크게 증가하여 주요국 대비 양호한 수출실적을 기록했으며, 하반기 이후 수출이 반등하면서 3분기 경제 회복을 주도한 것으로 나타났다.

    2020-12-07 1,668

    도원빈, 김경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