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보고서

Trade Brief
우리 수출기업의 친환경 소비트렌드 대응현황과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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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저자 임지훈
친환경, 수출기업, 포장재, 친환경 인증, 소비트렌드, 대중소협력, 애로/건의

2022.05.17 2,361

목차
Ⅰ. 기후위기와 강해지는 친환경 트렌드
Ⅱ.수출기업의 친환경 트렌드 대응현황 설문조사 결과
Ⅲ. 결론 및 시사점

친환경 트렌드가 국내외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국내 소비재 수출기업 409개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에서, 절반이 넘는 51.3%의 기업이 ‘친환경 트렌드가 자사의 수출 및 매출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고 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팬데믹 이후 친환경 제품 수요가 높아졌다’는 기업도 52.1%에 달했다. 한편 수출기업의 친환경 전환에 따른 가장 큰 애로는 ‘연구개발(R&D) 및 원가상승에 따른 가격경쟁력 하락’(31.2%), ‘인증 취득 어려움’(19.3%)으로 나타났고, 필요한 지원으로는 ‘금융지원’(25.7%), ‘인증 취득 지원’(25.2%), ‘마케팅 지원’(22.9%) 순으로 조사됐다. ‘친환경 트렌드는 선택이 아닌 필수’라는 기업 인식전환과 더불어 정부와 지원기관에서도 금융??기술??마케팅 지원뿐 아니라 친환경 산업 통계 구축, 주요국과의 상호인정 활성화, 해외인증 취득 지원 등을 강화해 나가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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