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상보고서
이메일/카톡 뉴스레터 구독 신청
통상 EVENTS
통상뉴스
-
미중무역갈등
'중국견제' 美 반도체 지원법, 의회 논의 진전 없이 공방만 가열
미국의 반도체 산업 육성법안 처리가 지연되는 가운데 정치권의 공방만 커지고 있다.공화당이 민주당의 다른 현안 처리를 막기 위해 이 법안을 연계시키자 백악관까지 나서서 비난하는 등 논란이 가열되고 있다.미치 매코널 공화당 상원 원내대표는 지난달 30일(현지시간) "분명히 하겠다. 민주당이 당파적 조정 법안을 추구하는 한 초당적인 미국혁신경쟁법안은 없다"고 트위터에 적었다.
2022-07-02
-
미중무역갈등
공화당 상원 원내대표 “경제현안 단순다수결로 처리 시 중국 견제법 좌초시킬 것”
미 의회에서 초당적 중국 견제법안 도출을 위한 양원법안 조정절차가 진행 중인 가운데, 민주당이 자당의 경제현안 처리에 과반 60%가 아닌 50%의 단순 다수결이 적용되는 ‘예산조정절차’ 방식을 고려 중인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미치 매코널 상원 원내대표는 민주당이 동 방식을 강행할 경우 공화당은 초당적 중국견제 법안에 대한 지지를 유보할 것”이라고 경고했음.
2022-07-01
-
미중무역갈등
팜유 재고 급증에 놀란 인도네시아 "수출물량 늘릴 것"
인도네시아가 시장 규제로 인해 자국 내 팜유 재고량이 급증하자 수출 물량을 확대하기로 했다고 로이터통신이 2일(현지시간) 보도했다.인도네시아 선임 장관인 루훗 판자이탄은 이날 성명을 통해 국내 판매량의 5배로 묶었던 팜유 업체의 수출 물량 한도를 전날부터 7배로 높여달라고 통상부에 요청했다고 밝혔다.
2022-07-02
-
워싱턴통상정보
워싱턴 DC 통상전문가를 통해 보는 한미 경제협력 전망
바이든 행정부는 출범 이후 15개월 만에 미국의 인도태평양 경제 프레임워크(IPEF)를 출범시켰다. IPEF의 목적은 아시아 지역내 미국의 리더십 및 역내 공급망 회복력 강화이지만 전통적인 무역협정과는 차별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미 역내 10개국 이상이 참여 의사를 밝혔으나, 향후 IPEF의 전개 방식, 절차, 그리고 구체적인 협상 내용은 불투명해 워싱턴 내 전문가들 사이에서 여전히 회의적 시각이 팽배한 실정이다.
2022-06-10
-
수입규제
'쓰레기 몸살' 인도, 결국 일회용 플라스틱 퇴출 팔걷어
전국 곳곳에 형성된 수 천개의 쓰레기 산으로 골머리를 앓아오던 인도가 결국 일회용 플라스틱 제품 퇴출에 가세했다. 2일(현지시간) 타임스오브인디아 등 인도 매체와 외신에 따르면 인도 정부는 전날부터 컵, 빨대, 아이스크림 막대 등 19개 일회용 플라스틱 제품에 대해 생산, 수입, 유통, 판매 등을 금지했다.
2022-07-02
-
EU통상정보
[EU환경규제] ECHA, 300 종의 유해화학물질에 대한 즉각적인 위험관리조치 제안
유럽화학물질청(ECHA)은 6월 17일, 통합 규제 전략에 대한 네 번째 연차 보고서(Integrated Regulatory Strategy Annual Report, IRS report)*를 발표함. 이 보고서를 통하여, 약 300여 종의 화학물질에 대한 위험관리조치(regulatory risk management, RMM)가 제안됨.
2022-07-02